홈 > 대회규정 > 심사기준

토론 심사(채점) 기준

본 토론대회의 심사는 크게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와 준비와 관련된 충실성, 그리고 토론 방법에 대한 채점을 실시한 후, 합산한 총점으로 평가한다.

첫 번째 기준인 충실성에 관해서는 사전에 제시된 토론 주제에 대해 각 팀이 얼마나 철저히 준비하고 이해하였는지를 토론과정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토론 방법에 대한 평가는 준비된 자료를 기반으로 일관되게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의 논리성 위주로 평가를 진행할 것이다. 단, 입론자에 한해 A4 한장 분량의 사전준비자료 활용가능, 보강발언과 반박, 재반박 토론자들은 주최측 제공 A4용지에 메모하며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이 토론대회가 팀별 경쟁임에 따라 각 팀원들간의 협동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이와 같은 협동이 토론과정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마지막 기준으로 평가할 것이다.

이 토론대회는 전문가가 아닌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됨에 따라 전문성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토론자들의 전문적인 지식수준 보다는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와 토론의 전개방식에 비중을 두어 평가할 것이다.

세부 항목별 심사(채점)기준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충실성 : 토론 주제에 대한 준비 및 이해의 정도(30점)

충실성은 제시된 토론 주제에 대한 적절히 준비하고 이해하였는지 여부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택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사실들을 적절히 인지하고 토론을 진행해 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도록 한다. 고도의 전문 지식을 제시하기 보다는 지금까지의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고 찬성/반대 의견을 개진하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다.

2. 논리성 : 의견 제시 방법에 대한 적절성(30점)

논리성은 토론 방법에 대한 평가로 각 팀의 주제를 얼마나 적절하게 상대 팀에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할 것이다. 주제에 대해 잘 준비하고 이해하였다고 해도 실제 토론에 있어서 논리적으로 토론을 전개 못하는 경우나 상대방의 논리 전개에 대해 비논리적이거나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바, 각 팀이 적절하게 팀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3. 협동성: 팀원들간 협업 및 조정의 정도(30점)

이 토론 대회는 팀을 기반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팀원들간의 협업 및 의견의 조정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토론을 준비하는 단계와 토론이 진행되어지는 단계에 걸쳐 팀의 협동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단, 토론 준비 단계에서는 심사위원들의 채점이 어렵기 때문에 각 팀에 배정된 멘토들이 협동성을 평가하며, 토론 진행 단계의 협동성은 심사위원들이 평가하도록 한다. 멘토와 심사위원 들의 평가 비율은 추후 심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하도록 한다.

※ 추가점수 (10점)

토론 진행 중 예외적으로 우수한 토론을 이끌어 간 참가팀에게 10점 이내로 추가점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우수한 토론이 진행되어 추가적으로 점수를 부여하고자 하는 경우에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심사(채점) 기준 충실성 논리성 협동성 추가 점수 총점
배점 30점 30점 30점 10점 100

채점 방법

  • 팀별로 각 채점 항목별 30점 만점(각 평가 항목 당 30점 × 3항목 = 90점)으로 채점한다.
  • 평균적인 능력을 갖추고 토론을 진행한 팀에 대해서는 15점을 부과하고, 이를 기준으로 우수한 토론 팀에 대해서는 20점 ~ 25점 정도를, 탁월하게 토론을 진행한 팀에 대해서는 30점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한다. 단, 평가의 변별력을 위해 최대 10점 이내로 추가점수를 줄 수 있도록 한다.